인사올립니다.

강릉김씨 종인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2017년 1월 24일 제 28대 강릉김씨 대종회장으로 선임된 김복기입니다.

 

우리는 훌륭하고 위대한 선조의 후예들입니다. 서기 65년 탄강하신 알지 비조의 후예로서 삼국통일의 위업을 이룩한 신라 29대 태종무열대왕의 6세손 강릉김씨 시조인 명주군왕 휘 주원공의 후손으로서 매월당 김시습을 비롯한 수많은 자랑스러운 조상들을 모시고 있으며 항상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살아 왔습니다. 그러나 근자에 이르러 우리들이 뜻을 모아 만들어 놓은 종헌을 지키지 아니하고 개인의 편의에 따라 12년 동안 농단함으로서 부끄럽고 민망함은 물론 마음에 큰 상처를 입게 되었습니다.

비온 후 땅이 굳듯이 우리 종인들은 화해와 용서로 서로 보듬고 슬기롭게 대처하여 우리 강릉김씨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워 나가는 종인이 됩시다.

 

전국적으로 많은 종인들이 전화를 통하여 걱정하시고 한편으로 집행부가 제대로 꾸려져서 잘 될 것이 라는 기대에 찬 말씀도 하십니다. 종인여러분의 후원과 격려를 바탕으로 심기일전하여 빠른 시일 내에 원상회복은 물론 종인들의 응집된 화합을 통하여 대종회가 일취월장 발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소견 발표에서 말씀드렸듯이 그동안 잘못된 대종회 운영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여 왔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종헌을 준수하겠습니다.

종헌개정위원회를 통하여 연회비 2만원을 납부한 종인에 한하여 총회에 참여하고 의결권 투표권을 부여한 조항은 무효이며, 여성종인들에게도 똑같은 권리를 부여하라고 판시하였고 또한 불합리한 종헌 조항은 개정하되 일부 개인이나 집단의 편의에 따라 종헌을 개정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일 처리는 종헌과 하위규범인 종무처리규정에 의하여 공정하게 처리하여 법질서를 확립하므로서 평화롭고 안정된 대종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종인간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전국적으로 산재한 지역종친회를 파악하여 직접 방문하여 고견을 듣고 소통을 통하여 대종회와의 유대관계는 물론 종인 상호간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종회, 종파, 지파, 분파, 종중 시향에도 가능하면 참여하여 종인 대화합과 대종회 발전에 일조를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대종회 설립 근본 목적인 조상봉사에 노력하겠습니다.

시조 명주군왕 능향대제(음 4월 20일), 태종무열대왕 춘분대제(음 2월 23일, 강릉) 태종무열대왕추분대제(음 8월 4일, 경주) 문무대왕춘향대제(음 4월10일, 수중릉 이견대, 입하)에 많은 종인들이 동참하도록 독려하고 검소하면서도 전통의 예를 다하여 대제를 거행함으로서 충효 교육체험의 장은 물론 종인들의 대동화합과 왕손의 후예로서 자긍심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4파 파조 시향에도 동참하도록 독려하고 대종회에 종회, 지파, 분파, 파조 제향에도 가능한한 참제하겠습니다.

 

넷째 열악한 재정을 확충하겠습니다.

현재 재정이 고갈되었음으로 보관되어 있는 사적보감 850여부를 종인들의 협조를 얻어 판매하고, 전자족보를 대종회가 직접 관리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종헌 제36조(재원)에 따라 종회와 임원들의 부담금을 철저히 납부토록 하고, 뜻있는 종인들의 헌성금과 회장이 출연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재정을 확충하여 활기찬 대종회 운영을 하겠습니다.

 

다섯째 대종회관을 활짝 개방하여 많은 종인들께서 즐겨찾는 장소로 만들겠습니다. 우선 대종회관 근무자들은 친절과 겸손과 예를 다하여 방문하시는 종인들을 최우선으로 마음 편히 모시겠습니다. 회의장소, 사교의 장소, 친목의 장소가 되도록 대종회관을 운영하겠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효자, 효부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나고 모범이 되는 종인들을 발굴 표창함으로써 훌륭한 종인들이 많이 배출되어 우리사회에 기여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끝으로 미력하나마 대종회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우리 종인들께서 지금까지 관심과 격려와 걱정을 해 주셨듯이 앞으로도 대종회 종인들의 화해와 친목과 발전에 함께 하여 주실 것을 앙망합니다. 정유년 새해를 맞이하여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7. 2. 6

 

강릉김씨 제28대 대종회장 김 복 기 올림